MTB, 산악자전거의 경우 산이라는 오프로드를 주행하는것을 산정하고 제작한 자전거입니다. 때문에 거친 노면에서 사용자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주고 상쇄시켜주어야 하기 때문에 큰 폭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서스펜션을 사용합니다. 둘 중 서스펜션의 경우 자전거 앞쪽의 서스펜션과 뒷쪽의 서스펜션으로 나뉩니다.
앞쪽에 부착된 서스펜션을 서스펜션 포크, 뒤쪽의 서스펜션을 리어 서스펜션이라고 부릅니다.
하드 테일 MTB
서스펜션 포크만 장착된 MTB를 하드 테일이라고 부릅니다. 후미에 서스펜션이 없다보니 이렇게 불린다고 합니다. 리어 서스펜션과 장착되는데 필요한 장치가 없기 때문에 풀 서스펜션 MTB보다 가볍습니다. 또한 리어 서스펜션의 쿠셔닝으로 인한 동력 전달에서의 손실이 없어 보다 잘나가며, 앞쪽에서 가해지는 충격을 경감해주기 때문에 포장이 잘 되어있는 길과 울툴불퉁한 길을 겸용해서 다니기에 좋습니다.
풀 서스펜션 MTB
리어 서스펜션과 서스펜션 포크가 동시에 장착된 MTB를 풀 서스펜션이라고 부릅니다. 풀 샥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리어 서스펜션만 장착된 경우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두 곳에서 충격의 경감이 일어나다 보니 승차감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산속에서의 주행 특히, 산을 빠르게 내려가며 장애물을 뛰어넘는 다운힐에 적합합니다. 산길에 나무뿌리가 있어도, 바위가 있어도 풀 서스펜션 MTB는 무리없이 주파 가능합니다. 다만 하드테일 MTB보다 가격이 비싸며, 좀 더 무게가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포장이 잘 된 길에서는 페달링시 앞 뒤의 서스펜션에서 동력 전달 손실이 일어나 잘 안나갈 수 있습니다.
최종 정리
산악 지형에서의 다운힐을 즐기거나 과도하게 울퉁불퉁한 장애물을 넘는다 - 풀 서스펜션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같이 다니며 간혹 장애물도 넘는 만능 자전거를 원한다 - 하드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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