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길가에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의 자전거가 놓여있는게 자주 보입니다.
노란색은 카카오의 공유형 전기자전거 '카카오 T 바이크'이며, 나머지 빨간색과 파란색의 자전거는 오늘 이야기할 공유형 전기자전거 일레클입니다.
일레클 Elecle
일레클의 분류
일레클은 전기자전거입니다.
스로틀 기능없이 PAS(pedal assist system)기능만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스로틀 기능이 있다면, 개인형 이동장치로 분류되어 법적으로 면허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일레클은 PAS 자전거이기 때문에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도 있고 별다른 면허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관
-바구니 : 프레임에 바구니가 장착되어있어 물건을 넣고 탈 수 있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깊이가 깊지 않아 라이딩 도중 바깥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바구니는 핸들이 아닌 프레임에 장착되어있습니다. 핸들을 돌려도 그 방향대로 따라가지 않습니다.
-포크 : 전체적으로 시티형 자전거의 외형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서스펜션은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시가지를 주행하기 위해 제작된 자전거이다 보니 자전거도로 혹은 포장도로에서만 사용하면 문제가 되질 않지만, 도로사정이 좋지 않으면 승차감이 나쁠 수 있습니다.
-안장 : 승차감을 보조하기 위해 푹신한 안장을 사용했습니다. 장시간 주행하고 많은 페달링을 요구하는 자전거라면 푹신한 안장은 엉덩이가 쓸리고 전립선이 압박되는 단점이 있지만, 공유 자전거의 경우 길어야 1시간 내외로 이용하며 많은 전기가 동력을 보조해주어 페달링을 많이 할 필요가 없어 장점이 많은 안장입니다.
시트포스트에는 레버가 있어 높낮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 Shimano의 Revoshift SL-R35로 추정되며, 7단 변속기 입니다. 전기적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도 있으며 이는 [LOW, MED, HIGH]로 나뉩니다.
-스포크 : 스포크가 두껍고 무거우며 견고해 보입니다. 공유자전거임을 감안하여 내구성을 위해 저런 스포크를 사용한것으로 보입니다.
비용
잠금해제 | 400원(보험료 포함) |
1분당 | 150원 |
택시와 요금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일레클의 경우 평균 시속은 18km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일레클 elecle | 택시 | 일레클 | 택시 | |
거리 | 11km | 3.8km | ||
시간 | 37분 | 24분 | 13분 | 10분 |
요금 | 5,990원 | 11,500원 | 2,300원 | 5,200원 |
-시간 : 일레클이 택시에 비해 약 1.4배정도 더 걸립니다.
-비용 : 일레클이 택시에 비해 약 0.48배정도 더 저렴합니다.
비용적인 차이는 딱 잘라서 이야기를 못하겠습니다.
개인형 이동수단이 택시의 반값밖에 안한다고 볼 수도 있고, 사용자의 노동력이 투입되는데 더 저렴해야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매일 배터리 교환, 자전거 정비 등의 인력이 사용된다면 저렴한 금액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다시 듭니다.
최종정리
-주변 도로, 자전거 도로의 정비가 잘 되어있다. 추천!
-주변에 택시가 잘 안잡힌다. 추천!
-신호등이 많아 신호에 잘 걸린다. 비추천!(일렉클은 거리가 아닌 시간당 요금을 매김)
-주위 대중교통이 잘 되어있다. 비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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