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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스크 브레이크의 종류
1-1.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유압 오일(기름)을 사용해 브레이크 레버에서 브레이크 캘리퍼로 힘을 전달합니다.
브레이크 레버의 조작에 있어, 저항감이 아주 적기에 쉽게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관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보통 고급 산악자전거(mtb)에서 주로 사용되고, 로드 자전거에서도 종종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전용 장비가 없다면, 정비가 다소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1-2.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케이블(와이어)를 통해 브레이크 레버에서 브레이크 캘리퍼로 힘을 전달합니다.
유압식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유압식에 비해 브레이크 레버 조작에 드는 힘이 크다는 것과, 제동 성능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1-3. 하이브리드 디스크 브레이크
유압식과 기계식이 합쳐진 형태의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케이블을 통해 동작하고, 캘리퍼는 유압 오일에 의해 작동합니다.
레버의 케이블과 캘리퍼의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넣는 실린더와 연결되는 형태입니다.
기계식에 비해 반응성과 레버를 당기는 힘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유압식에 비해면 제동력이 약하고, 유압식과 마찬가지로 정비가 다소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반적으로 하이브리드 디스크 브레이크는 기계식 브레이크의 단순함과 저렴한 비용, 유압 브레이크의 제동력과 사용 편의성 사이에서의 절충안이 될 수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2.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단점
장점
- 림 브레이크에 비해 일관되고 강력한 제동 성능
- 습하고 진흙, 모래가 많은 환경에서도 잘 동작함
- 디스크 브레이크의 패드가 림 브레이크의 패드보다 오래 사용 가능
- 자전거 휠의 림 마모 감소
- 림의 과열 및 변형 최소화
단점
- 림 브레이크에 비해 비싼 가격
- 유지보수 및 정비의 까다로움
- 림 브레이크에 비해 무거운 무게
- 브레이크 로터 및 패드가 젖거나 오염되었을 때, 소음 발생 가능
- 특정 브레이크 마운트 혹은 호환되는 휠 허브가 필요함
3. 재밌는 점들
- 1990년대 산악자전거에 처음으로 사용되었지만, 2000년대 초반이 되도록 주류가 되지 못함
- 최초의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는 1987년 도입됨
- 현재 시판중인 가장 큰 mtb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의 직경은 223mm. 이는 파인애플보다 조금 더 큰 정도이다.
-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자전거의 평균 정지 거리는 림 브레이크를 장착한 것과 비교해 약 20%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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