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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부품

구동계도 블루투스로, SHIMANO Di2

by 박휘 2022.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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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의 구동계는 보통 변속 레버와 앞/뒤 드레일러가 와이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변속 레버를 통해 드레일러와 연결된 와이어의 장력을 조절함으로써 체인의 위치가 변경되고 변속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방식으로 변속기를 조절하다 보면 가끔 이런 생각이 들곤 합니다. '레버 꾹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변속되면 좋겠다.', '조금만 눌러도 변속되면 안되나, 너무 깊게 눌러야 변속되는데..' SHIMANO Di2는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구동계입니다.

 

SHIMANO Di2

SHIMANO Di2 © bike.shimano

시마노의 변속기 Di2는 Digital Integrated Intelligence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디지털 통합 지능이 됩니다. Di2가 적용된 구동계는 변속 레버가 우측에만 있는데 '우측 변속레버'와 '앞/뒤 드레일러'가 무선으로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변속 레버를 동작시키는 방법은 기존의 제품과 같으나, 드레일러에 내장된 모터가 변속을 제공하기에 일정한 힘 이상으로 레버를 조작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자의 변속 의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기계식 변속기와 Di2 변속기 비교 © bike.shimano

때문에 변속을 하기까지 변하는 레버의 각도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고 손에 가해지는 피로도 줄어들게 됩니다. Di2의 장점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Di2에는 'Synchronized shift'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는 뒷 드레일러를 조작하면 앞 드레일러가 이에 맞춰져 자동적으로 변속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 덕분에 Di2에는 우측 변속레버만 존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뒷 변속기만 조작하면 앞 변속기가 이에 동기화되어 가장 효율적인 기어를 자동으로 선택, 변속하게 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높은 오르막길이 이어지거나 급격하게 노면의 경사가 바뀌는 경우, 기존의 기계식 변속기라면 많은 단수를 바꾸기 위해 여러번 분주하게 손을 움직여 주었어야 합니다. Di2는 변속기를 꾹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단수가 올라가고 내려가게 되어 손의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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